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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발달의 쟁점

by 메이여봄 2024. 1. 17.

아동발달의 쟁점

인간발달이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를 통해 계속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아동기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이 있으나, 유아기나 청년기의 발달과 경험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동기는 전생애 한 부분이지만 발달선상에서 고립된 기간이 아닙니다. 

 

아동발달의 쟁점

아동발달의 연속성과 불 연속성

행동주의적 접근과 같이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는 발달론자들은 대부분 발달을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며 성숙을 강조합니다. 반면에 발달이 일련의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로 구성된다고 믿는 단계이론가들은 발달을 불연속적인 과정으로 봅니다.

변화가 갑작스럽게 일어나고 앞선 변화들과 질적으로 상이하며, 발달적 변화에 대해 각기 다른 일반법칙이 적용된다면 발달은 불연속적과정으로 간주된다. 즉 인간발달의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발달이 양적인 것이 아니고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서 진행된다고 봅니다.

변화가 여러 작은 점진적인 단계들로 일어나고 발달의 결과들이 비슷해 앞선 결과들과 질적으로 다르지 않으며 동일한 일반법칙이 발달의 연속선상에 있는  모든 과정에 적용된다면 인간발달은 연속적 과정으로 간주됩니다. 즉 발달의 연속성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인간발달을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축적된 변화로 본다. 

유전과 환경의 논쟁이 다소 부자연스러운 양자택일의 문제인 것처럼 연속성-불연속성의 쟁점도 그와 마찬가지입니다. 

아동발달의 유전과 환경

인간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가에 관한 논쟁만큼은 널리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전성설을 주장한 학자들은 인간이 남성의 정자나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현상을 갖추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수태 시 오로지 제한된 양적 변화만이 일어나며 환경은 발달의 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믿었습니다.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학자들에게 의해 열띤 토론과 방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그러한 논쟁은 문제를 분명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초래 하였습니다.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많이 먹는다고 하더라도 3m이상 자랄 수 없는 것처럼 유전적 요인은 좀처럼 능가할수 없는 성장의 한계를 설정한다. 반면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정도와 범위를 제한합니다.

 

아동발달의 결정적 시기

결정적시기! 변화들 중 어떤 것은 특정 시기에는 매우 빠르게 일어나지만, 다른 시기에는 느리게 일어나는 것 같다. 그래서 발달심리학자들은 중요한 변수로서 변화속도의 차이에 관심을 갖습니다. 발달의 속도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쟁점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정말로 존재하는가 하는 점입니다. 결정적 시기는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을 말합니다.

아동발달의 성숙과 학습

성숙과 학습에 관한 논쟁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대한 논쟁과도 비슷합니다. 유전과 환경의 논쟁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소재 및 근원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성숙과 학습에 관한 논쟁은 어떤 기재와 과정을 통해서 변과가 일어나는가 하는 문제에 초첨들 맞춘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합니다.  성숙론자들은 좋지 않은 환경이 인간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성장은 성숙에 의존한다고 믿습니다.

학습은 훈련이나 연습에서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말하며, 그 결과는 매우 개별적이고 특수합니다. 예로 들면 외국어의 습득이나 운전기술의 습득은 매우 특정한 훈련에 의존하는 학습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발달의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에 관한 논쟁은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19세기 뉴잉글랜드의 목사들은 주일예배 때 부모들에게 유아기 자녀들을 양육하는 방식이 그들 자녀의 미래 성격을 결정한다고 설교하였습니다.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인생은 계속 되는 여정이기 때문에 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그 근원을 더듬어 올라가 조사해 봄으로써 알 수 있다. 반면, 후기경험 주창자들은 인간의 발달은 유아기의 변화 이후 조각상과 같이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조수의 간만처럼 끊임없이 변한다고 주장합니다. 아동이나 청년은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안 매우 순응적이며 경험도 초기의 경험만큼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아동기의 발달뿐만 아니라 전생애에 걸친 발달에 초점을 맞춘 전생애발달론자들은 지금까지 발달의 후기경험이 지나치게 간과되었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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